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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토론회]찜질방·대중목욕탕 요금 서비스 지역별 이용실태조사 토론회 실시 결과
2018-08-27 10:4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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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 ) 한국부인회총본부 ( 회장 남인숙 ) 2018 8 24 일 금요일 14 시에 서초구립반포도서관 1 층 다목적실에서 , 발제자 문은숙 박사 ( 소비자정책연구소 / ) 소비자와함께 ) , 이종혜 박사 ( 소비자교육센터 ) , 운영자입장 토론자 최태열 회장 ( 한국목욕업중앙회 ) , 노건우 부회장 ( 한국목욕업중앙회 ), 김수철 총장 ( 한국목욕업중앙회 ), 소비자 일반주부 박미영님을 모시고 토론회를 진행하였다 .

 


찜질방 · 대중목욕탕 안전사고 대비하기 위해 소화기 위치 및 경고 문구 개발의 문제점 제기

찜질방 및 대중목욕탕은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로 특히 안전에 유의해야 함 . 화재에 대비한 피난 대피길 , 비상구 안내에 대해 소비자가 확인하는 비율은 45% 로 화재 경고 문구에 대해 소비자가 확인하는 경우는 낮게 나타났으며 , 위험경고 및 미끄러짐 등 각종 안전사고를 대비하기 위한 경고문구에 대해 소비자가 확인 하는 비율은 54% 로 나타남 . 특히 소화기의 위치를 확인한 경우는 27.8% 에 불과함 . 이에 대한 사전 교육 및 안내 강화 , 소비자의 주의를 환기하기 위한 경고문구 및 디자인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제언함 .

 

찜질방 · 대중목욕탕 수질 위생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문제점 제기

목욕장 영업주는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라 매년 1 회 이상 원수 및 욕조수를 채수해 수질검사기관에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, 소비자가 목욕시설을 이용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수질은 눈으로 확인이 어려우므로 , 목욕장 영업주에게는 수질관리의 중요성을 주기적으로 인식시키며 , 소비자에게는 시설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기준 준수여부를 관계기관의 지속적인 모니터링 후 이를 게시하여 소비자에게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함 .

 

찜질방 · 대중목욕탕 표준화 서비스로 표준 메뉴얼 할 수 있도록 문제점 제기

문00박사 ( 소비자정책연구소 / ) 소비자와함께 ) 목욕장 영업주는 표준화된 서비스 품질 · 위생 · 안전 등의 표준 메뉴얼을 만들어 지키고 , 소비자들이 오일 · 우유 마사지로 목욕탕 다른 소비자에게 문제가 되면 , 마사지 하는 공간을 따로 만드는 것이 어떨지 생각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제언함 .

 

이00박사 ( 소비자교육센터 ) 은 사업자와 소비자가 같이 이해를 높여서 서비스가 한층 더 올라갈 수 있도록 조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하였다 .

 

노00부회장 ( 한국목욕업중앙회 ) 은 목욕탕 물은 매일 교체하며 , 습기가 많아 청소를 안할 수 없고 , 목욕탕은 첨가제를 넣지 않기 때문에 깨끗한 물이다 . 수건에 도둑물건 이라고 새겨져 있어도 가져가는 소비자 있다 . 일본처럼 본인이 사용한 세수대아 및 목욕용품은 다음 사람을 위해서 , 씻고 나와 주셨으면 한다고 제언하였다 .

 

김00총장 ( 한국목욕업중앙회 ) 몰카방지 앱을 기관 후원으로 개발하여 목욕탕 입장시 핸드폰에서 카메라 기능이 동작하지 않게 강제로 시행하려 했으나 , 법령이 여의치 않아 실현되지 않았는데 , 강제 설치하도록 정부기관에 제언한다 .

여탕에 입장할 수 있는 남아 아동 , 남탕에 입장할 수 있는 여아 아동 연령을 5 ( 4 ) 로 제안하려 했으나 , 정부기관에서 6 ( 5 ) 로 제안하여 , 성장이 빠른 다른 성별의 아동들이 목욕탕에 함께 입장하면 , 성폭력 문제와 직결되는 몰래카메라로 이용되므로 , 입장 가능 연령을 만 5 세가 아닌 5 ( 4 ) 로 법령 기준을 변경하기를 목욕중앙회에서 정부기관에 제언하였다 .

 

소비자 일반주부 박00님은 수년간 고생하던 알러지가 나은 경험자로써 , 찜질방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홍보가 필요하고 , 매일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목욕탕 조조할인 으로 입장료가 저렴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하였다 .